본문 바로가기

IT관련/허니버터바른TIP

미세먼지 대처법 알아보기 (미세먼지 시리즈)

안녕하세요 1주일만에 다시 미세먼지 관련글을 쓰게 되었네요. 이번 주말 또한 말도 못할 미세먼지 때문에 외출을 자제하라는 뉴스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겉보기에 밝은 날씨라서 그런지 밖에 많이들 나오셨더라구요. 그런데 마스크를 쓰시는 분들은 거의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아직까지도 그 심각성에 대해서 인식이 부족한게 아닌가 싶네요.




저번에 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한 글을 썼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원인과 중국발 미세먼지 , 두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봤는데요. 보시고 심각함을 조금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중국에서의 사람들 생활모습을 보면 보통 심각한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전글]

미세먼지 원인 어디서부터 온것일까?




위의 글을 읽어보셨다면 미세먼지의 원인이 어떤 것인지는 대충이나마 파악이 끝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대로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을까요?



미세먼지 대처법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고 예민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깐깐히 지켜야 될 사항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행동 수칙이 있을까요? 제가 모은 정보를 정리해서 한 번 추려봤습니다.



[미세먼지 대처법 best5]



1. 등교, 출근, 외출 전에 항상 일기예보 확인하기


적어도 여름이 오기전까지는 항상 일기예보를 통해서 오늘 미세먼지 지수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확인해보고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환경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그곳의 정보들도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환경부에서 알려주는 대기오염 실시간 공개시트템인 에어코리아에서 볼 수도 있고 우리동네 대기질이라는 스마트폰 어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한 우려도가 높아지면서 포털 메인에서도 손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미세먼지 예보등급 및 예보내용인데요. 요즘에는 나쁨이나 매우나쁨의 날씨가 계속 지속되고 있는터라, 민감군에 속한 분들은 외출을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기본적인 마스크조차 하지 않고 밖에서 활동을 하시니 정말 답답할 따름입니다.





출처: 환경부





2. 마스크 착용하기 (식품의약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 착용)


두번째 행동수칙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건데요. 아직도 길거리에 마스크를 끼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없는 것이 사실이고 심지어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을 이상하게 보는 눈초리가 느껴지더라구요. 하지만 여러분의 건강은 여러분들이 지키셔야 합니다. 남의 눈을 신경쓸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보통들 신경들 쓰신다고 이런 일반마스크를 쓰는데 사실상 미세먼지같은 것을 걸러주는데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정말 미세하기때문에 미세먼지입니다.




저라면 아래와 같은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3M같은 회사에서 보면 방진마스크라고 팔지요? 사실 미세먼지때문에 산업용 방진마스크까지 껴야된다는 현실이 우습지만 저는 지하철이나 대중교통 이용하면서 은근히 이런 제품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독면 형태의 마스크(가 아니라 사실상 방독면)을 착용하는 중국인들의 모습이 포착된 사진들이 인터넷에 떠다니고 있습니다. 중국대기는 이미 어떻게 손을 댈 수가 없을 정도로 망가져버린게 사실입니다.





3. 외출 후, 흐르는 물에 손발, 코 자주 씻어주기



사실 제일 좋은 것은 외부 출입후에 샤워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입었던 옷은 전부 세탁하는 것이 좋구요. 그런데 사실 실내라고 안전한게 아니랍니다. 미세먼지는 창문이 닫혀있어도 실내로 유입이 되기 때문이죠. 또한 외출시에는 긴 옷 위주로 입어서 조금이나마 미세먼지를 막아내야 할 것 입니다. 환기를 할 경우에는 환기횟수를 최대한 줄이고 환기장치를 사용하거나 부득이하게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는 경우 3분 이내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공기청정기 사용하기


이번 미세먼지 대란으로 공기청정기 업체들이 많은 돈을 벌어들일 것 같은데요. 미세먼지는 황사와 달라 입자가 아주 미세하여 실내로도 잘 들어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력이 되시는 분들은 공기청정기를 이용해서 실내의 먼지 제거에도 힘 써주셔야 할 겁니다. 






5. 물 섭취하기


황사의 경우에도 이런 대처는 많이하죠? 미세먼지도 어쩔 수 없습니다. 삽겹살 같은 고기를 저녁에 드시는 것도 좋고 물을 최대한 자주 섭취해주세요. 우리 몸속에 들어온 노폐물을 빼내는 방법은 사실상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과 물섭취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여기까지 미세먼지 대처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미세먼지에 대한 글은 아직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아서 다음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외출은 자제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