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드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남깁니다. 사실 블로그에 대한 시간이 잘 나고 있지를 않는데요. 그런데 일상생활중에 미세먼지때문에 너무 혈압이 올라서 글을 남깁니다. 요즈음 중국발 미세먼지에 의해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꼭 외출할때 마스크를 사용하시고 실내에서도 공기청정기등을 이용해서 실내공기를 세척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호소하는데에 관해서 정보포스팅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먼지로 인해서 목이 막히거나 붓거나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때문에 동네 이비인후과를 가보시면 정말 환자가 끊킬 날이 없답니다. 그렇지만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어떤 경우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라던지 이물감의 경우 목에 직접적인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따지고 들어가보면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흔히들 아시는 역류성 식도염 등의 경우도 목에 상당한 데미지를 입히고는 하죠? 



먼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병 중 하나는 '역류성 식도염'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과식이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때문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속쓰림과 목의 이물감,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답니다. 또한 성대에 데미지가 쌓이기 때문에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거나 마른 기침이 자주 나오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케이스를 알아보도록 할까요? 바로 '결흉증'인데요.


결흉증은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것이 무엇이냐하면 과로 혹은 스트레스 등으로 호흡기 계통이 약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특별한 이유로 인해 생긴다기보다는 아무에게나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하네요. 치료 또한 어렵지 않아서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을 조금 고치는 것만으로 많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까요. 과식이나, 늦은 시간에 먹는 야식등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결흉증을 관통하는 핵심은 바로 식습관인데요.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고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 다음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편도결석, 혹은 갑상선결절인데요. 목감기나 위장질환 뿐만 아니라 이런 케이스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편도결석의 경우에는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생각되신다면 의심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기침을 했을때 구강에서 이상한 알맹이가 튀어나오는 케이스가 많구요.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으면 간단하게 치료를 받을 수가 있답니다.




오늘은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드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우리의 몸은 생각보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답니다. 일단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가 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게 가장 편하고 빠른 길이라는것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