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허니버터바른TIP

대상포진 전염성 과연 어떨까?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건강 관련 포스팅으로 찾아뵙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 관리 잘하고 계실거라 믿고 있습니다만, 현대에는 여러가지 대처하기 힘든 질병들도 많은 것이 사실이죠.




오늘은 대상포진 전염성 에 관한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요. 대상포진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그 전염성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그러면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대상포진 전염성 과연 어떨까?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한 곳에 통증과 함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되는데요. 대상포진이라는 말은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예전에 본인도 모르게 수두에 걸린 적이 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에게서만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를 앓게하거나 그냥 무통증으로 지나가면서 우리몸 세포 어딘가에 남아있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이 수두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문제 없이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거나 에이즈,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약물이나 치료등에 의해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이 수두바이러스 , 정확히 말하자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체계의 감시를 피해서 우리몸에 나타나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거랍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대체적으로 통증이나 이상한 감각이 느껴지는 것이 수일동안 지속되다가 선처럼 가늘고 줄지은 모양의 발진이 몸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발진과 동반하여 며칠후에는 수포(물집) 같은 것들이 발생한답니다. 일부 환자들은 열이 난다거나 온몸에 기운이 빠지는 듯한 느낌을 호소한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이 수포들은 일부분 농포(고름물질)로 변질되는 경우도 있다네요. 이런 물집들은 대게 7~10일후가 되면 딱지가 앉아서 떼어지게 되는데요. 이후에도 신경통이 계속될 수가 있습니다. 1개월~3개월이면 이 통증 또한 사라지는데요. 하지만, 이 신경통이 너무 심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대상포진은 이미 수두를 앓은 적 있는 사람에게는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수두를 앓은 적 없는 사람에게는 전염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예방방법 중 하나가 바로 수두예방접종인데요. 대상포진의 진물에 의해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두예방접종을 통해서 발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치료는 기본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하여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증식을 억제시키는데 주력하는데요.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함께 투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근원적인 치료는 역시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청결한 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대상포진 전염성 에 대한 간략한 정보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그러면 이 것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좋은 정보를 빠짐없이 보고 싶다면? http://me2.do/GBVOZbMr


[소식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