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허니버터바른TIP

목이 부었을때, 빨리 낫는법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요즘에 날씨도 나름대로 많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계신가요? 많이 따뜻해졌긴한데 여전히 오전과 오후 일교차가 상당한 건 사실이죠? 그래서 주위에 감기 걸리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요즘 따뜻해졌다고 옷을 마구잡이로 입고 다니다가 그만 감기에 들어버렸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워낙에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해서 말도 많이 하고 노래도 많이 부르고해서 목이 많이 부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목이 부었을때,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목감기에 걸리게 되면 조금만 심해져도 침만 삼켜도 목이 아프고 칼칼한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교사나 세일즈맨분들처럼 목소리를 많이 사용해야하는 분들은 일상생활까지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일단 목이 부었을때는 기본적으로 목감기가 가장 높은 확률로 걸리게 되는 질환(?)이지요. 그리고 그 다음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임파선염입니다. 우리 몸에는 갑상선, 임파선 등의 우리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임파선염은 이 면역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임파선염은 목 주변에 딱딱한 액체와 같은 감각이 느껴지신다면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도 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도 임파선염이 생길 수 있으니까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에 철저히 관심을 기울이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임파선염의 경우 면역기관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어서 세균과 바이러스를 이겨내기 때문에 자연치유에 많이 맏긴다고 합니다. 물론 붓기와 심하면 호흡도 불편해지지만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여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밖에는 답이 없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후염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인후염은 외부의 요인 때문에 성대나 편도선 등에 있는 점막에 상처를 입었을때 일어나는데요. 보통 노래방에서 고함을 지르는 듯이 노래를 부르거나 응원등을 많이 하고 아나운서, 성우 처럼 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목이 부었을때 도움이 되는 차들이 있습니다. 꾸준한 수분섭취 + 영양섭취 + 휴식만이 이런 질병을 이겨내는 교과서, 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차,음료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도라지차

도라지는 감기와 관련된 식품하면 꼭 등장하는 식품이죠? 도라지는 따뜻한 열을 내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목이 부었을때 아주 효과가 좋을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유의 씁쓸한 맛때문에 안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 성분이 또 목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니까 꿀과 함께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모과차

또 목관리와 관련된 차들중에서 유명한 것은 모과차가 있습니다. 향이 참 싱그러운 차죠 ^^ 이 모과는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목을 좀 더 깨끗하게 보호하도록 도와주고 사포닌, 비타민 등이 풍부해서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차로도 드셔도 좋고 모과청을 이용해 드셔도 좋습니다.



3. 생강차

생강은 굉장히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꿀등과 같이 차를 해 드시면 감기에 굉장히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위장 계열이 차가우신 분들은 평소에도 생강차를 드시면 면역력 증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꿀차

꿀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도라지, 생강들과 같이 곁들여서 차를 끓여먹으면 참 궁합이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5. 배즙

배즙 또한 목소리를 관리하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는 것들중 하나인데요. 도라지와 배를 합쳐 만든 도라지배즙같은 것은 가수나 성우분들처럼 전문적으로 목관리를 하시는 분들도 자주 드시는 것을 봤습니다.





여기까지 목이 부었을떄,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봤는데요.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하나 뿐인 우리몸 , 우리가 아니면 누가 돌보겠습니까? ㅎㅎ